아이비리그란? IVY league 랭킹과 입학 전 고려할 요소

IVY League라는 표현을 많이 들어보셨을거라 생각됩니다.

자세한 내용을 알고 계시는 분들도 계실 것이고, 의미는 알지만 상세 내용까지는 모르시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IVY League란 정확히 무엇일까요? 그리고 각 학교 별 랭킹은 어떻게 될까요?


원래 IVY League라는 표현은 IVY League 체육 대회를 구성하는 미국 북동부의 8개 사립 대학교,

하버드, 컬럼비아, 예일, 코넬, 프린스턴, 브라운, 다트머스, 펜실베니아 대학교를 가리키는 명칭이었습니다.

하지만 오늘날 이 표현은 명문 대학교나 성공적 입지를 가리키는 관용구가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MIT나 스탠포드 등의 명문 대학교를 IVY League라고 오해하는 분들도 있지만, 실제 IVY League는 위 8개 대학으로 한정됩니다.




IVY League 대학의 랭킹이 궁금합니다.




이 대학들은 모두 우수한 학교이기 때문에 순위를 매기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실제로 학교들 간 랭킹을 비교한 목록을 봐도, 각 학교들의 순위가 엎치락뒤치락 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이는 학교의 순위를 매기는 기준이 모두 다르기 때문입니다.

아래 표는 US News, Forbes, Niche에서 제공하는 대학 순위표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IVY League 내 8개 대학의 순위만 비교하였으며, 자세한 내용은 각 출처에서 확인 해 주세요.



출처 : Niche, Forbes, US news



이 중 Niche는 학업 성적, 학업 평판을 기준으로, Forbes는 학생의 대출율, 졸업 후 급여, 졸업생의 수 등으로, US News는 대학의 학문적 명성과 카운슬러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 기반한 결과입니다.




어느 대학이 내 아이에게 맞을까요?




위에서 서로간의 랭킹을 비교하긴 했지만, 모든 IVY League 대학이 명문 대학이라는 것에는 이견이 없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IVY League에 입학하기 전 어느 학교가 아이에게 적합할까요?

학교를 선택하기에 앞서 고려해야 할 네 가지를 안내드립니다.



학교의 위치

모든 IVY League 학교가 동북부에 위치하지만, 주변 환경이 같은 것은 아닙니다.

콜럼비아 대학교는 뉴욕에 있지만, 예일대학교는 코네티컷에 위치합니다. 뉴욕 인구가 840만 명에 비해 코네티컷의 인구는 겨우 13만 명입니다.

마찬가지로 브라운은 로드 아일랜드의 작은 도시에, 하버드는 보스턴 외곽에 위치합니다.

도시에 있는 학교, 교외 지역에 있는 학교 중 어느 곳이 아이에게 더 맞을지, 어느 곳을 피해야 할 지 알아보세요.



학업 프로그램, 전공

모든 IVY League는 STEM분야(이공계, 사회과학 등)에서 활동이 두드러지지만, 또 각기 다른 프로그램, 전공 등을 제공합니다.

예를들어 코넬 대학은 호텔비즈니스 계열에 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콜롬비아 대학은 전공 선택과 관련 없이 모든 학부생에게 요구되는 핵심 교과 과정이 있음에 강점을 두고 있습니다.

학생이 의도하는 전공이 있는 경우 각 학교의 전공과 수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교의 규모

어떤 학생들은 학교의 규모가 큰 것을 선호하지만, 또 어떤 학생들은 소규모 공동체를 선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교 규모는 입학생의 수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예를들어 코넬 대학교는 다트머스 대학의 3배 정도의 학생을 모집합니다.

학교에 지원하기 전, 학교의 규모를 생각해 보는 것도 잊지 마세요.



캠퍼스 문화

출처 : http://news.donga.com/3/all/20141117/67942508/1

각 학교마다 캠퍼스 문화가 다르다는 것도 고려해 볼만 합니다.

한국에서 어느 학교는 체대생의 이미지가, 어느 학교는 공대생의 이미지가 강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처럼 각 대학마다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고정관념 중 하나이긴 하지만, 학생이 학교에 적응해나가는데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기에 입학 전 고려할 요소중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