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 Reading 점수를 향상시키는 방법

SAT 시험을 준비한다면, 탄탄한 영어 실력이 마련되어야 함은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지문을 해석하는 능력이 있다는 것이 SAT Reading에서 고득점을 받을 수 있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이는 수학 능력 시험의 국어(언어) 시험을 떠올려보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우리는 모든 지문을 읽고, 이해할 수 있지만 모두가 100점을 맞는 것은 아닙니다.

이는 각 문제들이 학생을 헷갈리게 하기 위해 고안되었기 때문입니다.

객관식으로 출제되는 모든 문항들이 다 그럴듯해보이고, '않은 것을 고르시오.' '옳은 것을 고르시오.' 등 실수를 야기하는 문제들은 모두 출제자가 학생들이 실수하기를 바라고 출제한 문제들입니다.

고득점을 받기 위해서는 단순한 해석과 이해를 넘어 출제자의 함정에 빠지지 않는 주의력, 문제가 요구하는 정답을 찾는 시각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오늘은 SAT Reading 파트를 풀이하는 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학생들이 가장 많이 아쉬워하지만, 또 가장 많은 오답 유형이기도 합니다.

시험에는 항상 그럴듯 한, 모호한 오답들이 섞여있습니다.

'이렇게 생각하면 2번이 답인데? 어 근데 또 저렇게 생각하면 3번이 답이고.....'

주어진 질문에 정답은 오직 하나라는 걸 잊지 말아야 합니다.

예를들어 지문의 주제를 파악하는 문제가 출제되었을 때, 오답의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너무 세부적인 내용

2. 반대로 너무 광범위한 내용

3. 인과 관계가 거꾸로 되어있는 내용

4. 지문에서 언급하지 않은 내용

5. 지문 중간에서 내용을 전복시킨 내용

출제자가 의도한 함정에 빠지지 않도록 유의하세요.

문제를 다시 읽어봐도 답이 여러 개로 보인다면, 일단 문제에 체크를 하고 다음 문제로 넘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이 조금 흐른 뒤 헷갈리던 문제를 다시 풀어보면 간단히 답이 나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한 문제에 너무 시간을 빼앗기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SAT Reading은 한 문제당 1분이 조금 넘는 시간이 주어집니다. 지문을 읽고, 정답을 곰곰히 생각하고 작성하기에는 아주 촉박한 시간입니다.

지문을 너무 꼼꼼히 읽으려 하지 마세요.

대개 지문의 서두에는 앞으로 나올 내용에 대한 간단한 설명, 혹은 학생을 헷갈리게 하기 위한 장치가 존재합니다.

중요하지 않은 내용은 술술 읽고, 핵심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고 표시하며 지문을 속독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것이 '앞은 중요한 내용 아니니까 대충 읽어라' 하는 간단한 팁은 아닙니다.

학생이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보았다면 자연스레 습득되는 속독과 이해력 향상에 관한 이야기임을 인지하고, 많은 문제를 풀어봐야 함을 잊지 마세요





SAT Reading 시험 준비에 앞서 독서를 해야한다는 말은 옳은 말입니다.

하지만 독서를 통한 독해력 향상은 어렸을 때부터 차곡차곡 쌓아와야 하는 능력입니다.

하지만 당장 시험이 얼마 남지 않은 학생이 SAT Reading 준비를 위해 독서를 하는 것은 바보같은 일입니다.

일단 기출 문제를 많이 풀어보고, 어느 유형의 문제를 많이 틀리는지, 어디서 실수가 생기는지 등을 파악하세요.

단순히 머리로만 생각하기보다는, 실수를 스스로 반성하고 다음 번에 더 신경쓸 수 있도록 리스트를 작성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문제를 잘못 읽어서, 지문을 대충 읽어서, 주제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서... 등 자신의 오답 유형을 파악하고 있다면, 이후에 오답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점수가 아주 낮은 학생에게 어휘 암기는 가장 빠르게 점수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중상위권 이상의 학생이라면 Vocab 자체보다는 문맥과 맥락을 이해하는 것이 더더욱 중요합니다.

2016년 이전에는 SAT에서 고급 어휘를 사용했기 때문에 어휘력이 더욱 중요시되었고, 실생활에서 거의 사용하지 않는 단어들까지 암기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지만 실용성 없다는 비판을 받았기에, 최근 SAT에서는 유용하지 않은 고급 어휘를 사용하지 않는 경향을 보입니다.

Vocab에 너무 집착하여 다른 부분을 놓치지 않도록 하세요. Reading 시험은 시간이 촉박하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더 많은 정보를 보고 싶다면?

www.gc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