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ighted GPA 란 무엇일까? Weighted GPA를 알아야 국제학교/보딩스쿨 선택에 도움이 된다고?

미국 대학 입시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SAT, AP 등 공인 시험의 성적, 완벽한 에세이, 외부활동 등 다양한 요소가 있지만 그 중 가장 중요한 요소는 GPA입니다.

특히, 고등학교의 Weighted GPA는 학생의 학업 성취도 뿐 아니라, 학문적 열정까지 아우르는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오늘은 Weighted GPA가 무엇인지, 왜 중요하고, Weighted GPA를 어떻게 계산할 수 있는지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1. Weighted GPA란?

학생이 획득한 점수에 수업의 난이도를 고려한 추가 점수를 합산한 것입니다.

일반 GPA는 4.0 만점이지만, Weighted GPA를 적용하게 되면 5.0점 만점까지 계산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일반 수업을 들은 A 학생과 AP 수업을 들은 B 학생의 GPA 성적이 같다 하더라도 Weighted GPA를 적용하면 B 학생의 성적이 더 높게 책정된다는 것입니다.

2. 조기유학이나 국제학교에 Weighted GPA가 중요한가요?

실제 많은 학교에서 Weighted GPA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Weighted GPA는 대학 입시에서, 입학사정관이 학생을 평가하는데 있어 중대한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정말, 정말 중요한 요소입니다.

Weighted GPA만 보았을 때에는, 낮은 수준의 여러개 과목에서 A를 획득한 학생인지. 혹은 높은 수준의 과목에서 B학점을 받은 학생인지 정확히 알기 어렵습니다. 또한, 학교마다 Weighted GPA 점수를 측정하는 체계가 다르기도 합니다.

그래서 학생이 자신의 GPA 성적이 어느 수준인지 가늠할 때에는 보통 일반 GPA 점수를 이용합니다.

하지만 입학사정관의 입장은 다릅니다.

입학사정관은 쉬운 과목에서 고득점을 받는 학생보다, 조금 더 어려운 과목에 도전하는 의욕적인 학생을 선호합니다.

심지어 높은 학점까지 받는다면, Weighted GPA가 고려되어 더더욱 금상첨화일 것입니다.

조금 더 힘들지만, 조금 더 높은 곳에서 시작할 수 있습니다.

3. Weighted GPA를 계산하는 방법



http://gcy.co.kr/221582269608

표가 첨부되어 있어 블로그 글을 링크로 걸겠습니다.



4. 결론

Weighted GPA는 일반 GPA에 비해 더 높은 성적을 받을 수 있다는 것에서도 의미가 있지만 (일반 GPA 4.0만점, Weighted GPA 5.0만점)

학생의 학년을 고려한 학업적 도전 의지, 고등학교 생활 전체적인 진도를 확인할 수 있는 포괄적인 점수 측정 방법입니다.

GPA의 체계를 이해하였다면, 학교에 입학하기 전·다음 학년으로 진학하기 전 수강할 수 있는 과목들을 미리 알아보고 준비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