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P 테스트를 준비할 때, 학부모가 해야할 일은?

앞서 설명해드렸던 MAP 테스트는 학생의 학업 성취도를 평가하기 위한 시험으로, 일부 국내 국제학교에서 입학 기준으로 보기도 합니다.

이 테스트는 Rasch unIT, 통칭 RIT 척도를 사용하여 평가합니다. 이 방식은 이전 테스트에서의 자신의 점수와 이번에 획득한 점수를 연계시켜 현재 점수의 가치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학생의 나이나 학년과 상관 없이 자기 자신의 발전 정도, 성과를 평가하기 위한 척도입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시간 경과에 따른 학생의 학습 수준 증감·노력의 정도를 수치화하여 확인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전 포스팅 - MAP 테스트란? - http://gcy.co.kr/221586427280


그렇다면 학생이 MAP 테스트를 준비할 때, 학부모가 해야할 일은 무엇이 있을까요?

1. 선생님과 자주 상담하라

학생이 좋아하는 것, 싫어하는 것, 성향, 집에서 하는 행동 등은 누구보다도 부모님이 잘 알고 있겠지만, 학생의 과목 별 학업 능력·성적 향상을 위해서 부족한 게 무엇인지 등을 제일 잘 아는 것은 선생님입니다.

주기적으로 선생님과 상담하며 학생이 어느 과목을 잘 하는지, 또 어느 과목에서 더 노력해야 하는지, 학생이 너무 피곤해서 정작 본 학업에 집중하지 못하는 건 아닌지 등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2. 기출 문제를 찾아주기

어제 MAP 테스트를 안내드린 후, 문제 샘플을 알려달라는 요청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MAP 테스트는 일반적인 시험과 달리 학년 수준마다 문제가 정확히 구별되어 있는 시험이 아닙니다.

예를들어, 아이가 5학년으로 시험에 응시한다 해도 앞 문제에서 연달아 오답이 나온다면, 뒷 문제는 3~4학년 수준의 문제로 기출됩니다.

실시간으로 학생 수준을 명확히 평가할 수 있는 수준의 문제로 변경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방식이다 보니 공식 홈페이지에서 샘플을 공개하지 않고, 대부분의 예상 문제는 사기업에서 제공하기에 섯불리 안내드리기 쉽지가 않네요.

map test practice, map test sample 등의 검색어로 서핑하다보면 많은 사이트에서 샘플을 제공하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공부 환경을 만들어주기.

단순히 MAP 테스트 준비 뿐 아니라, 평소에도 학생의 공부 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은 중요합니다.

이 환경 조성은 아이가 공부하는 시간만큼은 집중할 수 있도록, 또 주변이 산만하지 않게 관리해 주는 것, 아이가 너무 피곤하지 않도록 건강을 챙겨주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자녀와 꾸준히 대화하고, 영어를 사용하는 환경에 익숙해지도록 도움을 주는 것 모든 행동이 포함됩니다.

학생에게 영어로 책을 읽어주는 것, 학생이 영어로 읽는 것을 들어주는 것, 가족끼리 영어로 작성한 편지를 주고받거나, 함께 영문학을 읽고 토론하는 시간을 갖거나, 영어 기사·뉴스를 시청하는 등의 모든 활동들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뻔한 이야기를 한다고 생각하시겠지만, MAP 테스트는 전 학년이 모두 치를 수 있고, 반복하여 치를 수 있으며, 무엇보다 시간 경과에 따른 발전 정도를 보여주는 시험입니다.

하나의 방법으로 성적을 대폭 상승시킬 수 없는 시험이니만큼, 사소하지만 꾸준한 방법으로 영어·수학 능력을 개발시켜 시험에 임해야 합니다.

학생의 공부 습관 형성을 위한 포스팅을 몇 가지 소개합니다.

올바른 학습 습관 기르기 (미국의 성적표 기반으로 살펴보는 올바른 학습습관은 무엇일까?) - http://gcy.co.kr/221505692272

GPA 4.0을 받으려면 ? (꾸준한 성적 상승을 위한 습관 소개) - http://gcy.co.kr/221505480207

무엇보다 중요한 건 공부 근육 (자녀가 공부 근육을 기르기 위해서는 부모의 노력이 중요하다! ) - http://gcy.co.kr/221437124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