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치동 포도밭 국어논술학원 7월4주차 초등부, 중등부 논술 교재 예시 안내

7월 4주차 초등부 논술 교재 예시


7월 4주차 초등부 논술 수업에 사용되는 책과 교재의 문제들 중 일부입니다.


논술 교재는 모두 포도밭국어논술학원에서 직접 제작한 문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따라서 안내되는 예시 문제의 모든 저작권은 포도밭국어논술학원에 있습니다.


[초4 '꼬리를 무는 책읽기' 학습 목표]


1. 문학 작품을 제대로 읽고 이해하며 책 읽기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2. 작품과 작품 사이, 또는 작품과 동영상과의 연계성을 찾아 창의적인 추론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3. 작품 속 이야기를 통해 자신을 돌이켜보고,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나갈 수 있다.


[초5 '꼬리에 꼬리를 무는 책읽기' 학습 목표]


1. 작품을 정확하게 읽고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훈련한다.

2. 작품과 이어지는 작품 사이의 연계성을 찾아 창의적인 추론 능력을 기르고 다른 책으로 꼬리를 무는 습관을 기르도록 한다.

3. 작품 속 이야기를 통해 자신을 돌이켜보고 삶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사유가 담긴 독후감을 쓸 수 있도록 한다.


[초6 '세계 명작' 학습 목표]


1. 명작을 통해 감수성을 키우며, 해당 작품이 왜 명작이라 불릴 수 있는지 알아본다.

2. 작품을 깊이 있게 이해하며, 인간은 고통을 겪어내며 어떻게 성숙해 가는지 생각해본다.

3. 작품 속 이야기를 통해 자신을 돌이켜보고, 발전 ·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 건전한 가치관을 형성한다.


7월 4주차 중등부 논술 교재 예시


7월 3주차 중등부 논술 수업에 사용되는 책과 교재의 문제들 중 일부입니다.


논술 교재는 모두 포도밭국어논술학원에서 직접 제작한 문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따라서 안내되는 시 문제의 모든 저작권은 포도밭국어논술학원에 있습니다.


[중1 '어제와 오늘을 잇는, 역사' 학습 목표]


1. 과거의 현재를 잇는 역사의 기본에 대해 안다.

2. 역사 손의 인간을 만나며 나의 정체성을 찾을 수 있다.

3. 역사의 명과 암을 알고 더 나은 역사를 만들기 위한 자세에 대해 생각한다.


[중2 '경제와 인간' 학습 목표]


1. 인간을 왜 '호모 이코노미쿠스'라고 부르는가?

2. 세상을 지배하는 것은 무엇이며, 인간은 어떤 대응을 해야 하는가?

3. 지식을 알고 있으면, 그것을 글쓰기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중3 '불후의 명작' 학습 목표]


1. 명작은 왜 ‘불후’한가에 대해 생각해본다.

2. 인간을 규정하는 ‘단어’는 무엇인가?

3. 보편성과 위대함은 양립하는가?


*출처: 포도밭 국어논술 학원 카톡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