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과학탐구대회(과학토론대회) 준비반 모집

이음스피치

2019년 3월 20일

안녕하세요. 이음스피치입니다 :)


요즘 2019 전국청소년과학탐구대회와 관련된 상담이 꽤 많이 되고 있답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경우 이런 질문을 하세요.


"과학토론대회인데 스피치 학원이 도움이 되나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대답은 "YES" 입니다!

이제부터 그 이유를 두 가지의 근거로 설명해드릴게요.

가장 큰 이유는

첫째, 대회명칭에서처럼 이 대회가 과학대회이기도 하지만 토론대회이기 때문입니다.

과학탐구토론대회의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창의적인 의견을 제시하며, 상대방을 설득할 수 있는 논리를 가지고 주장하는 대회"

- 미래에 발생되는 문제 상황을 과학적으로 분석

이런 목표를 위해 준비되어야할 역량은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측면의 문제 해결 방안 제시", "상대방과 원활한 과학적 의사소통", "논리적이고 발전적인 창의적 대안 도출"입니다.


결국 "주제에 대한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나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전달하여 합의안, 해결방안을 이끌어내는 과정" 이라는

토론의 사전적 정의가 반복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대회를 준비하는 많은 분들이 과학토론대회에 대한 도움을 위해 지식을 쌓을 수 있는

과학관련 전문학원을 찾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마도 "토론 = 지식, 정보의 양"이라는 생각 때문일겁니다.

사실 지식의 양이 많으면 토론에 도움이 되기는 합니다.

하지만 단편적인 지식만이 많다고 해서 꼭 유리한 것은 아닙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내가 가진 지식들을 어떻게 하나의 논지로 묶고

그 지식들을 토대로 얼마나 나만의 창의적인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느냐? 입니다.

그래서 과학토론에서만큼은 스피치를 전문적으로 가르치는 곳에서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둘째, 과학토론대회는 참가 대상에 맞는 토론 맞춤 전략을 제시할 수 있어야하기 때문입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5~6학년부터 중·고등학생까지 출전할 수 있는 대회이다보니

준비에 있어 주안점을 두어야 할 부분들도 약간씩 차이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초등학생에게 중학생이나 고등학생의 기준을 바랄 수는 없는 것입니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초등학교: 제시된 문제에 대해 '서론/본론/결론'으로 내용을 잘 정리하는가? 또 자신의 주장을 잘 관철하는가?

중학교: 제시된 문제를 어떤 관점에서 보고 분석하는가? 자신만의 확실한 기준과 관점이 있는가?

고등학교: 제시된 문제에 관련한 전체 내용을 깊게 알고 있는가? 또 이것을 어떤 기준과 논거를 가지고 분석해서

자신만의 주장을 끌어내었는가?

사실 이런 성격을 가진 토론대회이기 때문에 단순히 과학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곳이 아닌

토론에 대한 대상별 맞춤형 전략을 제시할 수 있는 곳이 필요합니다.

그 동안 과학토론대회에 나왔던 주제들이 살펴보면, 이런 전략이 필요하다는 사실이 더 명확해집니다.

전통적인 토론의 주제들을 떠올려보면 '미세먼지, 지진, 자율주행자동차, 인공지능, 우주쓰레기, 비트코인, 지구온난화, 신재생에너지'와

관련된 주제를 제시하고 '~의 문제를 해결하시오'라는 유형들이 대표적입니다.

하지만 이런 유형말고 실제 초등학교 주제 중 '교통사고, 플라스틱 쓰레기, 온실가스, 휴대전화, 미세먼지'라는 여러 문제들을 제시하고

가장 먼저 해결하는 하는 시급한 순위를 정하고 이유를 설명하시오라는 주제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여기서 필요한 능력은 무엇일까요? 바로

"우선순위는 주관적이기 때문에 자신만의 기준이 필요하고, 이를 근거로 자신의 논점을 개진하는 능력" 입니다.

따라서 논리력과 종합적 사고력을 함양시킬 수 있는 교육은 전문적인 토론 수업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논리력과 종합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교육! 바로 이음스피치의 과학토론대회 준비반 수업의 핵심입니다.

이음스피치의 과학토론대회 준비반 수업은 4-6명 대상의 소수 정예 반입니다.

피교육자의 니즈와 성향, 상황을 고려하여 반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제시하는 전반적인 커리큘럼으로는

1회차: 토론 논제 파악하기

2회차: 참고자료 분석하기

3회차: 개요서 쓰기

4회차: 주장 발표하기

5회차: 질의응답전략(공격/방어)

6회차: 논리적 오류 찾기

7회차: 주장 다지기

8회차: 모의대회 및 피드백

이음스피치는 여러분의 대회 준비를 주먹구구식이 아니라 전문성을 갖추고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몸이 아프면 전문가를 찾아 병원에 가는 것처럼, 과학토론대회 준비는 토론 전문가를 찾으셔야 합니다.

토론을 준비할 땐,

'이음스피치'

문의전화) 010-7267-7375

카톡) 이음스피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