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고1. 과목 선택 가이드]

🔻 고교학점제 도입된다는데…

예비 고교생, 이수과목 설계는 어떻게?



학생이 주도적으로 자신이 이수할 과목을 선택하는 고교학점제는 2023년부터 고교에 단계적으로 적용되고, 현재 초6이 고교에 입학하는 2025년에는 고교 전 학년이 대상이 된다. 하지만 그에 앞서 이미 고교학점제 연구학교나 선도학교로 운영되는 고교도 적지 않다. 학교 재량에 따라 내년부터 고교학점제를 도입하는 고교도 있다.


굳이 고교학점제가 아니더라도 현재 고2‧3은 2015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면서 본인이 원하는 과목을 선택해 이수한다. 본인이 이수할 과목을 직접 고르는 것은 더 이상 고교생에게 특별한 일이 아니다. 문제는 이러한 제도를 아직 경험하지 못한 예비 고1 및 학부모다. 과목 선택은 장차 대입에서의 유불리와도 연결될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해야 한다. 이에 진학사와 함께 고교학점제 시행을 앞두고 고교 교육과정에서 선택과목 결정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짚어봤다.



🔹️ 과목 고민? 진로에 대해 먼저 고민하라


고교학점제를 비롯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취지는 학생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따라 과목을 스스로 선택하여 이수하도록 함으로써 다양한 학습 기회를 보장하고 학생 성장 중심의 교육을 실현하고자 함이다. 하지만 대입을 배재한 채, 본인이 원하는 과목만 수강하기는 어려운 게 현실이다.


서울대학교는 지난 7월, ‘2024학년도 대학 신입학생 입학전형 예고사항’을 통해 전공에 따른 교과이수 권장과목을 제시했다. 해당 전공을 공부하기 위해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배우기를 추천하는 과목이며, 이 중 ‘핵심 권장과목’은 필수적으로 이수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예를 들어 생명과학부의 경우 과학 교과에서는 생명과학Ⅱ를 핵심 권장과목으로, 화학Ⅱ를 권장과목으로 두고 있다. 하지만 화학생물공학부의 경우 물리학Ⅱ를 핵심 권장과목으로 지정함으로써, 화학Ⅱ나 생명과학Ⅱ보다 물리학Ⅱ에 우선순위를 더 두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생명과학 분야에 관심이 있는 고등학생의 입장에서는 생명과학부와 화학생물공학부가 크게 다르게 느껴지지 않을 수 있지만, 물리Ⅱ 과목을 이수했는지의 여부가 원서 지원 시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만큼 관심 학과의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서울대에서 제시한 전공 연계 교과이수 과목의 이수 여부는 지원자격과 무관하지만, 수시모집 서류평가 및 정시모집 교과평가에 반영하기 때문에 서울대를 염두에 두고 있는 학생들이라면 해당 교과를 필히 이수하려고 할 것이다.


이처럼 대입 전형 중 서류평가가 반영되는 전형에서는 학생이 어떤 과목을 이수했는지와 해당 과목의 성취도 및 세특 내용을 의미 있게 보기 때문에 과목 선택이 중요할 수밖에 없다. 특히 학생들의 선호도가 높은 대학들의 경우 수시에서 학생부종합전형의 비중이 높고 일부 대학들은 교과전형에서도 서류 및 교과에 대한 정성평가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지원하고자 하는 전공과 연계된 과목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부분의 고등학교에서 5~6월경 선택과목에 대한 수요조사를 시작으로 8~9월경에는 과목 선택을 확정하기 때문에, 1학년 여름방학까지는 진로 및 희망 전공(최소 계열)을 구체화할 필요가 있다.



🔹️ 좋은 성적을 받기 유리한 과목을 선택한다? 

반드시 확인해야 할 것


대학의 모든 전공들이 특정 과목 이수를 요구하는 것은 아니다. 서울대만 하더라도 인문‧사회계열에서는 경제학부에만 권장과목을 지정했을 뿐, 나머지 모집단위는 학생의 진로‧적성에 따른 적극적인 선택과목 이수를 권장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의예과는 과학 교과 중 생명과학1,2만 권장과목으로 지정했고, 치의학과는 권장과목으로 제시한 과목이 아예 없다. 또한 진로를 정하지 못한 학생들도 많고, 대부분의 교과전형이나 정시처럼 성적으로만 정량평가하는 전형을 고려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전공과 관련된 과목이 아닌, 성적에 유리한 과목을 선택하려는 경우도 자주 볼 수 있다. 이 경우 어떤 점을 고려하는 것이 좋을까?

 

우선 과목별 성적 산출 방식을 확인해야 한다. 선택과목은 일반선택과 진로선택으로 나뉜다. 이 중 일반 선택과목은 9등급제로 상대평가이지만 진로선택과목은 A, B, C의 성취도 3단계에 따른 절대평가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좋은 성취도를 받기 쉽다. 관심 있는 과목이거나 본인에게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과목이 진로선택과목이라면, 수강인원이 적거나 난도가 높은 과목이더라도 성적에 대한 부담감을 다소 덜 수 있게 된다. 반대로, 좋은 등급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 상황이라면 비교적 수강인원이 많은 일반선택과목을 선택하여 내신을 끌어올리는 전략이 필요하다.


정시까지 내다본다면 수능과의 연계까지 고려해야 한다. 자연계열 학생을 예로 들면, 많은 대학에서 자연계열 모집단위 지원 시 수능에서 미적분 또는 기하를 선택하도록 하고 있다. 진로 선택과목인 기하는 대부분 2학년 때 개설되는 반면, 미적분은 수Ⅰ과 수Ⅱ를 선수한 후에 학습이 가능하기 때문에 3학년에 개설된다. 정시만 고려하고 있는 학생이 수능 수학 영역에서 기하를 선택하기로 했다면 2학년 때 기하 과목을 이수하고, 3학년 때는 미적분 등 다른 수학 과목을 수강하지 않은 상태로 수능 준비에만 매진할 수도 있다.


또 다른 예로 사회탐구의 경우, 수능에서 많은 학생들이 선택하는 과목은 생활과 윤리, 사회문화, 한국지리 순이다. 사회 교과의 경우 수시에서도 전공에 따른 과목 영향이 적기 때문에 수능과 동일한 과목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다.


우연철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장은 “현 고1‧2는 이미 내년에 수강하게 될 과목 선택이 완료되었을 시기이지만 예비 고1은 그렇지 않다. 고등학교 입학 후에나 할 일이라고 미루기 전에, 진지하게 자신의 진로에 대해 고민해보는 시간이 필요하다. 아주 구체적이지는 않더라도 중계열 정도는 고민해봄으로써, 주도적으로 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