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학 입시] Personality Trait에 관한 모든것

W&E Solution 역삼

2019년 3월 16일

하위권의 SAT 점수로도 명문대 합격을 이룬 경우가 있습니다만, 애초에 흔한 일이 아니기 때문에 화두가 되는 것입니다. 대학 순위가 높을수록 합격 평균 SAT 점수가 높아지는 것이 기정 사실이며, 내신 점수나 학급 순위 평균도 마찬가지로 올라갑니다.

 

애초에 대학 순위 자체가 모든 것을 점수로 환산하여 계산된 것이기 때문에 이를 학생들에게도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지원자들의 학업 성취도를 숫자로 환산한 것이 바로, 학력 지수, 소위 AI라 불리는 Academic Index입니다. 

허나, 대학 입학은 AI만으로 결정 되는것이 아닙니다. AI는 어디까지나 원서를 분류 하는 통계적 수치에 불과 합니다. 입학 사정관들은 실질적으로 Personality Trait 이라는 점수를 기반으로 입학을 결정 합니다. 즉, 학업 성취도 외에 학생들의 인성, 잠재력, 능력 을 통해 상위권 학교를 갈 수도 있는게 현실 입니다.

 

CNN이 2018년 7월에 보도했듯이, 하버드를 포함한 상위 대학교는 아시아계 학생들에게 가장 낮은 Personality Trait 점수를 부여 한다는 사실이 밝혀진 지 오래 입니다. Personality Trait을 극복하지 못한다면 상위권 대학 입학은 불가능 합니다.



​아시아계 학생들의 고질적인 문제인 Personality Trait를 극복 하기 위해서는 미국 대학 입시 평가 기준을 먼저 분석 할 필요가 있습니다. 위에 언급했다시피 Academic Index는 6가지 평가 기준 중 하나에 지나지 않습니다. 성공적인 미국 대학 입시를 위해서는 한국 학생들의 고질적인 문제인 Personality Trait (Intellectual Vitality, Global Awareness, Common Good, High Impact Leadership) 그리고 Demonstrated Interest를 개선할 필요가 있습니다.



​미국 대학 입시 기준이 더욱 까다로운 이유는 Personality Trait이 또 No Impact 와 High Impact로 나뉘기 때문입니다. 대다수의 한국 학생들은 No Impact 카테고리에 속함은 물론, 영양가 없는 No Impact 활동 개수에만 집착 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반대로 High Impact 카테고리에 속하는 학생들은 극소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Personality Trait을 부각 시키기위해서는 어떤 활동을 해야 하나요? Personality Trait에 속하는 Intellectual Vitality, Global Awareness, Common Good, High Impact Leadership은 각각 무엇을 뜻하나요? Demonstrated Interest는 무엇이며 어떤 방법을 통해 부각 시킬수 있나요? 

 

일괄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솔루션은 없습니다. 개개인의 환경, 재능, 열정에 특화 되어 있는 전략을 구축 하는 것이 W&E Solution 컨설팅의 핵심입니다.​


W&E Solution

전화번호: 02-2015-7628

홈페이지: www.we-solution.net

이메일: contact@we-solution.net

주소: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포스코 P&S 타워 1710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