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인터뷰 NO.1] 대원외고 출신이 말하는 대입 1문1답

2019년 3월 13일

Q1. 대원외고 준비는 어떻게 하셨나요?


A: 국,영,수는 기본이기 때문에 잡고 가야해서 국어, 수학 학원을 다녔고 내용은 국어는 예비 고1 수능 국어, 수학은 선행을 했습니다. 영어 내신이 특히 중요한 입시기 때문에 영어 내신 학원을 활용해 변형 문제를 받았고 그 외에 본문암기 등은 스스로 했습니다. 영어는 이때 자격증 공부를 하는 학생들이 많은데 저는 토플점수가 있는 상태여서 유효기간때문에 클리닉 수업 정도 받고 시험만 보는 식으로 했습니다. 대원외고 붙고 나서 입학 전 겨울방학때는 불어 시수가 많다고 들어서 불어 학원을 다녔습니다. 이때 저는 불어 자격증 공부도 병행해 대원외고 입학 후 1학년 10월이라는 빠른 시기에 델프 B1을 취득했습니다.



Q2. 많은 어머님들이 대원외고 갈 정도 아이들이면 이미 영어는 완성형이기때문에 입학 전 ‘수학’에 집중하는 것이 향후 내신 등에 있어서 더 좋다고 하는데, 이 의견에 대해 졸업생 출신으로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 대원외고는 내신경쟁이 치열해서 fluctuation이 심합니다. 그러나 수학의 경우에는 그나마 오르내림이 적을 수 있는 과목으로 수학을 잘하기 위해서는 단기간에 되는 과목이 아니라 미리 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학 진도가 빠르기 때문에 최대한 선행을 해가는 것이 좋아요! 학년이 올라가면 수학 학습지를 주고 일부분은 거기서 문제를 변형해서 주시는데 양이 많아서 그걸 3번 돌리면 어느정도 성적이 나옴에도 불구하고 쉽지않습니다. 그래서 미리 개념이나 시중 문제집은 풀어두시는게 좋죠.



Q3. 대원외고 내신 대비는 어떻게 하셨나요?


A: 평일에는 야간자율학습을 하느라 학원을 다니지 않은채 혼자 공부했습니다. 이때 필기정리, 본문 암기, 문제 풀이 등 스스로 할수 있는 부분을 해결했습니다. 주말에는 학원을 이용했는데 국어 학원에서 본문 디테일을 정리하고 변형문제 받는것이 도움이 꽤 됐어요. 영어도 다녔는데 학교가 영어 교과서로 안하고 외부 서적으로 수업을 하셔서 시중에 자료가 별로 없던 이유로 가게 되었습니다. 근데 사실 영어는 꼬는 문제에서 갈리는거라 기초적인 문제에는 도움이 되었지만 최종 성적에는 도움을 많이 받지는 못했어요! 불어도 혼자 해결이 어려워 1학년 겨울때부터 다녔던 학원에서 내신 학습을 받았고 문법이나 단어 정리를 잘해주셔서 성적 향상에 필수적인 수업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Q4. 대원외고에서는 대입 준비 시 학교에서 정해주는 가이드라인이 있나요? 내신 등급대별 학교 선택이라던지, 학생별 맞는 전형이라던지?


A: 수시와 정시로 나뉘는데 수시의 경우 그동안의 입시 데이터가 정리되어 있어서 제가 가고 싶은 과가 제 성적에 적절한지 조언해주십니다. 자소서도 봐주시나 여러학생들을 봐주시다 보니 전체적인 틀만 봐주시는 선생님들이 많아요. 정시도 비슷하게 입시 데이터를 바탕으로 상담해주시는데 저는 수시여서 이 부분은 잘 모르겠네요.



Q5. 대입 준비 시 처음부터 특기자 전형을 염두에 두고 준비하셨나요? 아니면 정시, 학종 등을 전반적으로 준비하다 특기자 전형으로 좁히셨나요?


A: 저는 수시파로 정시보다는 무조건 수시로 가야겠다는 쪽이었습니다. 내신도 괜찮았고 학교 스펙도 화려한 반면 정시 성적 특히 국어가 불안했어요. 저는 서울대를 생각했기에 학종과 특기자 모두를 준비했습니다. 약간씩 차이가 있을 수는 있으나 자소서 쓸때 약간 변형이 필요한거지 내신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은 똑같아 내신 관리에 힘썼습니다. 그리고 내신이 서울대는 불안했지만 연고대 안정권이었기 때문에 수시에 집중했습니다. 학기중에는 내신공부 위주로 했고 여름방학때 수능공부 조금과 원서접수를 병행하여 준비했습니다.생기부의 경우 저는 매년 반 회장, 동아리 회장, 학생회 부장 등을 해왔기때문에 리더십을 강조했으며 영어 스피치나 디베이트를 좋아한다는 점을 어필했습니다.



Q6. 외고에서 수시 전형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꼭 전해주고 싶은 팁이 있나요?


A: 자소서 쓸때 스토리가 중요해요! 동아리, 봉사, 논문 뿐만 아니라 자신의 스토리에 맞는 수행평가, 발표, 상담 등의 내용을 포트폴리오로 정리해두세요. 생활 속에 녹아든 모습들이 은근 진정성 있어 보입니다. 또한 서울대 자소서 쓸때 일반고와 차별화 될 수 있는 점을 부각할만한 학교활동을 하세요. 예를 들면 저희 학교에는 민속춤 동아리가 있어서 제가 공부말고도 다방면에서 다재다능하다는 것을 어필했어요. 그리고 무엇보다 힘든 입시 경쟁에서 자신감 갖고 매사에 임하시길 바랍니당♡



Q7. 연고대 둘 다 합격 하셨는데 연대를 최종 선택한 이유가 뭔가요? :)


A: 당시에 연대경영 커트가 높아서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