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독서, 논술을 한 방에! 중등 국어 학원 8곳 - 3편

2016년 5월 30일



 

 

중학교 시기의 국어는 어휘력과 배경지식, 독해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고 합니다.

 

독서와 논술 등 폭넓은 읽기 학습과, 어휘 어법 실력 강화를 통해 전반적인 국어 능력을 향상시켜야 한다는 것이죠!

 


(암암 그렇고말고)​

 

 

그래서 강맘캐스트에서는 대치동에서 중등 국어로 많이 언급되는 학원들만 모아 소개시켜 드리고 있는데요.

 

오늘은 '수능, 독서, 논술을 한 방에! 중등 국어 학원 8- 3'을 준비했습니다.

 

(※ 1편2편은 각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5. 씨앤에이(C&A) 논술 학원


 

(C&A논술 학원 정보 모아보기)

 

 

초/중/고등을 대상으로, 학년에 따라 커리큘럼을 조금씩 다르게 하여 수업이 진행됩니다.

 

중학생의 경우, 독서+토론+논술과 더불어 내신 특강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국어' 보다는 '독서 논술'에 초점을 맞춘 학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 1회 3시간 수업이며, 매 달 주제와 키워드가 정해지고 그에 맞는 도서가 일주일에 한 권씩 선정됩니다.

 

아이들은 철학, 교과서 소설 다 보기, 한국근현대사 등 다양한 주제로 책을 읽게 됩니다.

 

선정 도서를 미리 정독한 후, 내용 숙지와 환기를 위해 자체 교재의 확인 문제를 푸는 것이 과제입니다. 더하여 선정 도서의 어려운 어휘와 한자성어를 암기해야 합니다.

 

 

(어휘는 어딜가나 필수라네 에헤라디야~!)

 

 

수업에서는 도서의 내용을 선생님과 다시 한번 정리하고, 추가적으로 필요한 내용을 보충합니다.

 

그 후 토론과 논술에 임하기 전, 핵심 개념 분석을 통해 쟁점을 도출합니다.

 

반 아이들과 도출된 쟁점에 대해 토론을 한 후에는, 토론 과정에서 함께 고민했던 내용을 심화하는 방향으로 논제를 설정하여 글쓰기를 하게 됩니다.

 

 

(글쓰기에 첨삭은 필수죠)

 

C&A논술은 1:1 대면 첨삭을 통해 개요 짜기부터 형식과 내용 첨삭까지 순차적으로 이루어지므로, 꼼꼼한 첨삭이 장점이라는 평이 많습니다.

 

내신 특강의 경우에는 한 달 4회 과정으로, 3시간씩 이루어집니다.

 

 

(내신 특강 시간표 자세히 보기)

 

 

반은 교과서 출판사 별로 묶어 논술, 서술형 대비와 문제 풀이를 진행합니다. 사회와 역사 내신 대비까지 이루어지는 것이 특징이네요.

 

C&A 논술 학원에 대해서는 바쁜 중학교 생활 중에도 일주일에 한 권은 책을 읽을 수 있어 그것만으로 가치가 있다고 하는 평이 있는가 하면, 국어 수업이 없기 때문에 아쉽다는 평가도 보입니다.

 

 

6. 포도밭논술 학원


 

(포도밭논술 학원 정보 모아보기)

 

 

초등학교 3학년부터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학년에 따라 국어와 독서 논술의 비중을 달리 하여 가르치는 학원입니다.

 

반은 학년에 따라 2개의 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중학교 1,2학년은 '더 강해진 국어'와 '최상위반' 수강이 가능하고, 3학년은 '수능국어'와 '최상위반' 수강이 가능합니다.

 

 

(더 강해진~~ 국어! 이름이 재미있네요)

 

 

최상위반은 1,2,3학년 모두 주 1회 4시간 수업입니다. 2시간은 논술 수업, 2시간은 국어 수업으로 구성됩니다. 선생님도 논술과 국어가 각각 달리 들어오십니다.

 

반면, 더 강해진 국어와 수능국어반은 주 1회 3시간 수업입니다. 

 

더 강해진 국어는 국어/어휘어법/ 독해 강화와 논술을 결합한 커리큘럼이며, 수능국어는 논술의 비중을 줄이고 문학과 비문학 독해, 어휘어법 위주로 진행합니다.

 

논술 수업의 경우 일주일에 선정 도서 한 권을 읽고, 문제를 과제로 풀어간 후 수업에서 토론과 글쓰기를 하는 방식입니다.

 

한 개의 테마가 정해지면 그 주제에 관련한 도서를 한 학기 동안 고루고루 읽게됩니다. 

 

국어 수업에서는 어휘와 어법을 다루며 지문 독해에 대해 강의가 이루어집니다.

 

국어 과제로는 '손에 잡히는 어휘', '중학생이 꼭 알아야하는 어휘' 등의 어휘 교재를 사용하여 단어와 사자성어를 외우고 매 수업 때 테스트로 확인합니다.

 

또한 신문 사설을 요약해오는 과제가 있어, 꾸준히 사설 요약을 연습하면서 요점 파악과 글쓰기를 잘 하게 되었다는 긍정적인 평가가 보이네요.

 

 

(뿌잇) 

 

 

내신은 총 4회차로 진행되며 교과서 출판사 별로 반을 구성합니다.

 

수업 시수는 주 1회 3시간입니다. 5회차 수업은 파이널로, 선택 수강이 가능하며 파이널 수업에서는 질의응답과 기출 문제 분석, 모의고사가 진행됩니다.

 

 

(내신 특강 시간표 자세히 보기)

 

 

포도밭 논술 학원은 학년에 맞는 커리큘럼을 적절히 구성하여, 논술과 국어 둘 다 잡을 수 있다는 평이 많습니다.

 

그러나 결석 시 보강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점, 선생님에 따라 수업의 질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은 아쉬운 점으로 꼽히기도 합니다.

 

 

 

※ 6월 15일 수요일, '수능, 독서, 논술을 한 방에! 중등 국어논술 학원 8곳 - 마지막편'에서 이어집니다.

 

 의견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댓글을 통해 언제든 말씀해주세요.

 

 

 


댓글 7

강남엄마 2017.12.16 13:18

좋은정보감사합니다

강남엄마 2017.01.27 23:06

윤진성으로 결정했습니다

강남엄마 2017.01.23 01:45

씨앤에이는 보냈었는데 포도밭은 관심맨 두고있어 정보 바다 감사합니다

강남엄마 2016.12.27 14:05

학원 선택 정말 고민입니다

강남엄마 2016.12.19 11:47

무지개는 3%반은 좋다고 하네요
포도밭은 관심갖고 있습니다

강남엄마 2016.11.01 20:42

저희 아이는 천개의 고원 다니는데 선생님께사 애들 파악도 잘 하시고 나름 만족하며 다니고 있어요.

강남엄마 2016.08.22 13:41

저희아이는 초등1학년부터 논술화랑 다니고 있습니다.
한달에 한번 nie(이슈되고있는 사회적문제에 관한 내용) 수업을 하면서 많은 상식과 책 외에 다양한 분야에 관한 토론을 할수있어 좋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