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연합 토론 포럼 (전국 주요 특목자사고 재학생 참여) 세션 무료 참가 안내

2021년 4월 20일

안녕하세요 강맘입니다.


최고 수준의 학생들과 교류하며 인문학 소양도 쌓고 스피치 역량도 강화하는데 관심이 많은 중고생 또는 학부모님들이라면 주목해주세요.


BIS(British International School)가 주도하고 전국 주요 특목자사고 재학생(용인외대부고/민사고/한국과학영재학교 등)이 참여하는 국제 연합 토론 포럼 무료 세션 안내입니다.




1. BIS(British International School)이란?


전세계 30여개국 69개의 학교를 지닌 British International School입니다. 영국계 국제학교로, GCSE(영국 중등계 과정)와 IB(스웨덴에서 시작한 국제 교육과정)을 커리큘럼으로 택하고 있으며 영국계 대학교에 특히 강한 국제고등학교입니다. 전세계에 BIS 지부가 협력하여 MIT연계 포럼 등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며, 수준 높은 교육을 통해 글로벌 리더를 키우는 것이 학교의 목적입니다. 이번년도 IB 45점 만점에 predict 45점 만점을 받은 학생이 두 명이나 있을 정도로 IB에 대한 열정과 자부심이 높습니다. 전세계에서 IB 평균이 35라는 것을 생각하면, BIS 재학생들은 상당히 높은 점수를 받아왔습니다.


*BIS 웹사이트 바로가기 클릭



2. BIS의 국제 연합 토론 포럼은?


국제 연합 토론 포럼: 영국계 국제고(British International School)의 토론 수업을 바탕으로 IB 커리큘럼의 TOK 안건을 한국의 중/고등학생과 토론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스웨덴에서 시작된 국제 교육과정으로 150여 개국에 걸쳐 5000개 이상의 학교에서 시행하는 국제 교육과정


TOK (Theory of Knowledge): 지식은 무엇인가/우리는 지식을 어디서 얻는가/시각의 차이는 지식을 변화시키는가


*아래는 포럼의 실제 이미지 컷입니다.




3. 국제 연합 토론 (인문학) 포럼 상세 안내


참여 대상: 한국의 중고등학생.


세션 일정: 월요일 세션과 수요일 세션이 있으며, 현재 모집하고자 하는 세션은 수요일 세션입니다. 월요일 세션 참여 학교는 용인외대부고, 민사고, 한국과학영재학교, 세종영재고, 대전과고, 상산고, 서울과고, 휘문고, 서울고 및 영재학교 입니다. 수요일 세션은 상산고를 비롯한 특목고 재학생들이 일부 참여할 예정이고 월요일 세션과 동일한 내용을 가지고 진행되며 모두 영국계 국제고 토론 수업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세션 시간: 매주 수요일 오후10시30분이며 Zoom을 통해 진행됩니다.


현재 5/5(수) 정식 개최 시작으로 여름방학 전까지 운영할 계획이며, 중간/기말 및 올림피아드 기간에는 운영하지 않습니다. 공지사항은 메일로 매주 전송될 예정입니다.


참여 절차: 참여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1) jieun.e.choi@gmail.com 으로 본인 재학중인 학년과 학교, 이름을 전송 


- 포럼 참석자 명단에 등재하고 메일 주소로 매주 Zoom접속 링크를 보내드립니다.


(2) 모든 공지/문의사항/협업/국제학교 질문은 포럼 인스타그램 @jieun.e.choi 로 받고 있습니다. 많은 학생들의 개인 카톡을 확인하기 어려워, 인스타그램 dm 주시면 빠르게 답변 드립니다. 포럼의 매주 안건과 국제학교/다양한 대외 활동/SAT와 같은 질문들 또한 인스타그램으로 받고 있으니, 포럼 참석자 학생들도 인스타그램을 통해 교류하시면 됩니다.


(3) https://open.kakao.com/o/ga9xLa7c


- 포럼 참석자 오픈 카카오톡이며, 참석자끼리 추후 토론 +공지사항 전달드릴 카톡 방입니다. 

- 오픈 카카오톡 바로가기 클릭



4. 국제 연합 토론 포럼 Q&A


Q1: 고등학생들만 참여 가능한가요?


A: 그렇지 않습니다. 토론에 활발하게 참여하지 않더라도 중학생들은 리스너로 참석 가능, 면접 대비 인문학 소양을 기르고 특목고 재학생들의 의견을 들어볼 수 있는 기회, 추후 멘토-멘티 매칭 계획 중입니다.


Q2: 해당 국제 연합 인문학 포럼에 참여하면 무엇이 좋은가요?


A: 네, 아래와 같이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1) 국제 교육 과정 토론 수업 체험

(2) 면접 대비 인문학 소양 쌓기 & 스피치 능력 기르기

(3) 특목자사고(상산고/영재학교 등) 재학생들과의 자유 토론 및 교류

(4) 해외 유학/국제학교 질의응답 및 멘토 연결 가능 & 추후 특목자사고 멘토-멘티 형성 가능


Q3: 어떤 주제들을 가지고 토론하게 되나요?


A: '의학적 목적으로 유전형질을 조작하는 것은 정당화될 수 있는가?' '병사의 glorification은 옳은가?' '아트의 가치는 아티스트의 도덕성과 관련이 있는가?' '평등은 이데아 속에서만 존재하는가?' '인권보다 더 높은 권리는 존재하는가?' 등 다양한 주제가 토론 주제로 선정됩니다. 매주 사회의 중요한 이슈들에 관련된 안건이 선정되며, 그러한 안건/사건들에 대해 인식을 높이고 연구해보는 기회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현재 서강대 철학과 20년 교수로 재직하시고 '견명원'을 설립하신 최진석 교수님이 초대 멘토로 계시며 각 토론 안건 필드에서 일하시는 분들을 컨택하고 있습니다. 화학과 교수님, 아트 수석 경매사 분이 추후 멘토로 도움 주실 예정입니다.


Q4: 혹시 포럼에 참가비나 기타 비용이 발생하지는 않나요?


A: 포럼은 이득을 취하고자 하는 목적이 없는 비영리 회의이며, 최대한 많은 학생들과 소중한 기회 공유하고 싶습니다. 관심이 있는 많은 학생들이 포럼에 참여하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