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초등학생들이 긴 학원시간을 견딜까요?
초등학생들이 3-4시간 동안 수학 학습에 집중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러한 학습 능력 또한 개발되는 것이다 보니 황소에 적응한 학생들은 대체로
"시간 가는 줄 모르겠다", "힘들지만 재밌다" 라는 반응을 보입니다.
Q. 저희 아이는 선행을 하나도 안 했습니다. 황소수업을 따라가기 괜찮을까요?
황소에서의 수업이 대부분 심화과정이라
많은 분들이 기본 과정은 학습이 되어있어야 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계시지만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우선 황소의 교재와 수업은 학생들이 처음 배운다는 것을 전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즉, 처음부터 심화된 내용을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기본 개념부터 시작하여 심화까지 확장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그럼에도 위와 같이 생각하시는 이유는
학생들 대부분이 심화까지 학습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
이 어려움의 원인을 기본 과정이 학습되지 않은 것으로 속단하기 때문입니다.
기본 과정이 선행되어있는 학생들에게도 어려움은 마찬가지라는 사실을 모르시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이 어려움의 원인은
학생들의 학습 태도, 수업 집중력, 과제 집착력, 끈기와 인내심, 복습 능력 등
전반적인 학습 능력과 더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황소에서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는 선행 여부보다는
위의 능력들과 강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Q. 저희 아이는 선행을 많이 한 상태입니다. 똑같은 과정을 또 배워야 하는데 시간이 좀 아까워요.
물론 학생이 선행을 통해 수학 학습이 제대로 되어있다면 같은 과정을 다시 반복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선행 학습에 대한 성취도를 평가해보면 정상적으로 학습했다고 보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흔히
"초등 수학에 그렇게 많은 시간을 들여 학습 할 내용이 있을까?
초등 수학은 빨리 끝내고 중등 수학부터 집중해야 한다" 라고 생각하시지만,
이것은 수학 학습을 개념 학습에 국한하여 생각하시기 때문입니다.
만약 초등 수학의 개념들만 학습하고자 한다면 불과 몇 개월 정도면 가능 할 것입니다.
하지만 초등 수학을 통해 학습해야 하는 것은 개념이 전부가 아닙니다.
오히려 초등수학의 개념들은 그 자체가 목적이라기보다는
수학적 사고 방법을 익히고 사고 능력을 형성하는 데 필요한 도구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부터라도 제대로 된 학습 방법을 통하여
이런 기능들을 발전시켜 나간다면 결코 시간 낭비는 아닐것입니다.
*출처: 송도 생각하는황소 네이버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