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의2·조회878
2년 전

작년에 블로그에 있던 글인데

황소에 관심이 있는 분들께 도움이 될 것 같아서 다시 한 번 올려 드립니다.

대치본원 대표님께서 인터뷰한(**쿨) 내용입니다.

1. 왜 황소에 많은 학생들이 다니고 싶어 할까요?

황소의 가장 차별화된 특징은 교사가 해설해주는 단원의 대표 예제를 제외한 모든 문제(미션-수업 당일의 과제, 숙제, 부교재)를 학생 스스로의 힘으로 해결하도록 한다는 점입니다.


이와 같이 학습하는 것은 분명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요구하지만 저희는 수학을 잘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어렵게 터득한 지식들이 오래 남는다”는 교육학자들의 말처럼 오랜 고민 끝에 스스로 깨달은 한 문제 한 문제들이 쌓여서 비로소 수학 실력은 성장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학습한 수많은 황소 학생들이 비교할 수 없는 실력으로 이를 입증해 왔고, 그로 인해 저희의 교육 방법을 많은 분들이 지지해 주시는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2. 입반 테스트 40문항은 모두 서술형 평가입니까?

서술형 평가는 없습니다. 모두 주관식 단답형의 문제들입니다.

3. 블로그에 가보면 초등과정 선발고사는 초4 이상 선행내용 비출제,


중등과정 선발고사는 초4~6까지 심화가 범위라고 되어 있는데 실지 합격 컷수준은 30~40점대라는 말이 있습니다. 지나치게 어려운 문제를 출제하는 것은 아니신지요? 어떤 능력을 가리기 위해 출제를 하십니까?

초등과정 선발고사는 초등 4~6과정을 학습할 학생들을 모집하는 시험입니다. 따라서, 초4 이상의 선행 내용을 출제하지 않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중등과정 선발고사는 중등 1~3과정을 학습할 학생들을 모집하는 시험입니다. 이 과정의 학습을 위하여는 수학적인 사고 능력도 필요하지만 그에 앞서 초등과정에 대한 학습이 충실히 되어 있어야 합니다.

황소의 교육과정은 초, 중등 모두 각각 4개의 레벨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이는 학생들의 학습 능력에 맞는 교육 내용과 훈련을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한 번의 시험으로 학생들의 능력을 정확히 평가하기는 어렵지만, 이 시험으로 어느 레벨의 학습이 적정할지 또는 아직 그러한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지를 판단해야 하기 때문에 이를 변별할 수 있는 문제들이 출제됩니다. 이런 이유로 가장 낮은 레벨의 커트라인이 30~40점대가 되는 것입니다.

4. 황소입학대비 과외를 하는 학생도 있단 소문 있습니다. 입학 대비 공부가 필요한 것인지요?


과연 준비는 가능한가? 궁금합니다

황소의 초등과정은 가장 낮은 레벨(일품 과정)이라 할지라도 비교적 짧은 기간 내에 초등 4~6과정을 심화 수준까지 학습해야 하므로 상당한 수준의 수학적 사고 능력과 학습 능력이 요구됩니다.


초등과정 선발고사는 이러한 잠재 능력 평가를 목적으로 실시하는 시험이므로 유사 문제 해결 경험이 있는 학생이 유리한 문제들은 가급적 배제하고 출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초등과정 선발고사의 대비는 사실상 의미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중등과정 선발고사는 초등 전과정 개념에 대한 이해도와 수학적 문제 해결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따라서, 이런 목적으로 대비를 한다면 당연히 도움이 되겠지만 단기간에 단순히 여러 심화 문제를 풀어 보는 방식으로 대비한다면 이러한 능력은 그러한 방식으로 잘 길러지지 않기 때문에 큰 효과를 보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5. 황소는 수업시간에 설명도 없고 다 알아서 풀어라….라고 한다며 결국 선행이 잘 된 똘똘한 학생들만 받는 것이 아니냐? 란 말이 있습니다.


이것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황소에 대하여 여러 오해들이 있는 것 같은데 질문 내용도 많은 분들이 오해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이러한 오해는 황소 교재에는 아무런 설명 없이 문제만 수록되어 있어서 생긴 것 같습니다.


수학 문제 해결을 위하여는 일단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각각의 개념들의 배경이 되는 이유들을 학습자가 설명할 수 있는 수준까지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황소 수업에서 교사의 역할은 바로 이 부분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학생들의 필기 노트를 보시면 이를 위한 교사의 노력을 쉽게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일부 파생 개념들 중에서 학습자 스스로 터득하는 것이 가능하거나 더 유의미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교사가 알려주는 것을 일부러 자제하기는 합니다.


또한, 선행이 잘 된 똘똘한 학생들을 받으려고 한다는 오해도 하시는데, 오히려 황소에서는 기회 있을 때마다 학생들과 학부모님들께 황소 수업을 위한 선행 학습을 절대 하지 말아 주실 것을 당부드리고 있습니다. 특히, 배울 내용을 예습해 오는 것은 절대금지행위로 처벌하고 있습니다. 황소 수업을 이해하기 위하여 미리 학습하는 것이 불필요하기도 하거니와, 어설픈 선행 경험이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데 방해가 되는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

6. 레벨이 있는데 소위 아랫반(일품) 배정시 공부 더하고 재시봐서 입학하는 것이 낫다…란의견 있습니다. 이것에 대한 의견은?

수학을 잘하기 위하여 Learnning도 필요하겠지만, 그 보다 Trainning이 훨씬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황소의 학생들은 학원의 교육 과정을 통하여 각자의 능력에 맞는 사고 훈련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게 됩니다. 레벨은 바로 이 훈련의 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고 능력 신장을 위해서는 훈련의 강도가 너무 약해도, 또한 너무 강해도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근력 향상을 위한 웨이트 트레이닝과 견주어 생각해 보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자신의 운동 능력에 맞는 적절한 강도로 훈련할 때 가장 좋은 성과를 이룰 수 있습니다.

일품 과정이 황소에서 가장 낮은 레벨이기는 하지만, 일반적인 기준에서는 이 또한 상당히 심화된 학습 과정입니다. 훈련 강도가 결코 녹록치 않습니다.

저는 일단 이 과정의 학습을 3개월 만이라도 경험해 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학생에게 이 과정의 훈련 강도가 너무 약한 것이 사실이라면, 학원의 승급 절차에 따라 원하는 상급반으로 승급할 수 있을 것입니다.

7. 황소 입학후 졸업까지 약2년~2년반 정도 걸리는데 중도 이동하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주로 어떤 경우일까요?

저희 학원에서 수업이나 교사에 대한 불만족으로 수강을 중단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학원에서 요구하는 자기 주도 학습이 말처럼 쉽지 않기 때문에 그런 어려움을 이겨내지 못하는 경우라고 생각합니다.

8. 황소를 졸업했거나 중도 이동하거나 하는 학생들의 다음 학원은 주로 어디인가요?

졸업생들은 대부분 KMO 전문학원에서 KMO와 영재고 입시를 준비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중도 이동한 학생들이 어느 학원을 가는지는 저도 잘 알지 못합니다.

9. 대표님이 생각하시기에 황소의 장점과 단점은 뭘까요?

제 입으로 장점과 단점을 말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생각되므로 다음의 답변으로 대신하겠습니다.


저는 지난 십여년간 학생들이 수학을 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를 고민해 왔고, 그런 방법이 있다면 흔들리지 않고 추진해 왔습니다. 또 그 과정에서 파생되는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해 왔고, 그 결과물이 현재 황소의 시스템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노력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므로, 시간이 지날수록 보다 이상적인 학원으로 변모 될 것입니다.

10. 어떤 학생들이 황소 시스템에 적응을 잘하고 효과를 본다고 생각하십니까?


반면 어떠한 성향의 학생은 맞지 않다….라고 생각하시는지요?

수학 실력의 향상에 있어 인지적 능력(두뇌와 관계된 능력)의 중요성은 누구나 인정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에 못지 않게 정의적 능력(정서와 관계된 능력)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은 잘 알려지지 않은 것 같습니다. 저는 많은 학생들을 경험하면서 오히려 인지적 능력보다 정의적 능력이 수학적 성취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즉, 정직한 태도로 성실히 학습할 줄 아는 학생이 단지 머리만 좋은 학생보다 훨씬 높은 성취를 이루게 된다는 것입니다.


황소에서 수학적으로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이는 학생들은 대체로 이러한 성향의 학생들입니다.

※ 마지막으로 학부모님들께 하시고 싶은 말씀 있으시면 자유롭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세상의 모든 일들이 그러하듯, 수학을 잘할 수 있는 쉽고 편한 방법은 없습니다.


먹고 싶은 욕망을 억제하고, 육체적 고통을 감내하며 꾸준히 운동할 때 우리 몸에 변화가 생기듯, 생각하는 능력도 이와 유사한 인내의 과정을 겪으며 비로서 변화하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믿음을 함께 하신다면, “생각하는 황소”는 그에 걸맞는 최선의 선택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일산 생각하는황소 네이버 블로그

생각하는황소 일산학원경기 고양시 일산서구 일산동 1064-3
소식 32·학원비 0·리뷰 5
4.80

이 학원 인기 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