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도가 빠르고 늦은 기준은?
일반적인 대입 준비를 해나가는 학생들을 기준으로 한다면,
수시를 대비하는 내신등급 획득을 위한 준비 정도가 제대로 되었는지 여부가
우선하는 기준이 될 것이고
부가적으로는 수능을 대비하는 준비 정도가 또 하나의 기준이 될 것인데,
고등내신의 준비 수준이
수능과 모의고사의 기출문제를 출제하는 수준에 이르렀기 때문에
전국 단위 등급 컷이 존재하는 기출문제를 통해
진도가 얼마나 빠르고 느린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고등선행, 무엇을 준비할 것인가?
모의고사 등급에 비해 내신 등급이 저조한 지역 특성을 고려한다면
내신 등급 획득을 위한 준비가 제대로 되어야 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그리고 학교들의 출제수준과 경향을 고려하면
내신의 준비를 제대로 해나가면
모의고사와 수능의 등급을 챙기는 데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고등내신을 위한 준비를 위해서는
1) 기본 개념과 내용을 깊이 있게 체득하는 기본서 학습
2) 유형별, 단계별 문제들을 순차적으로 풀이, 정리해가는 문제풀이와 오답정리 학습
3) 수능과 모의고사의 기출문제와 킬러문제 수준까지 도달하는 기출문제, 고난도문제 학습
위 3단계를 설정할 수 있으며
각 단계별로 각각의 심화과정을 부가할 수 있습니다.
고등선행의 목표는 적어도 2단계까지,
가능한 한 심화과정까지도 소화해내는 것이 목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믿음수학>의 일대일 고등선행은 어떤 특징이 있는지?
1) 일대일 문답식 기본서 학습
난도가 상당히 높아지는 고등수학에서는
기본 개념과 원리들에 대한 철저한 이해와 체득 없이는
흔들리지 않는 실력과 성적을 획득할 수 없습니다.
<믿음수학>에서는
공부하는 내용에 대한 선생님의 질문에 대해
학생들이 스스로 설명해낼 수 있을 정도를 목표로 하여
기본서 학습을 진행합니다.
따라서 수업은 일대일, 문답식의 방법과
선생님의 보충 강의가 결합된 형태로 진행됩니다.
이렇게 진행된 수업은 첫 단추를 제대로 끼운 공부가 되기 때문에
이후의 문제풀이 학습이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 하는
든든한 토대가 됩니다.
2) 일대일 오답정리, 개별 오답테스트의 문제풀이 학습
문제집은 학생들의 수준에 맞게 개별적으로 선정되고
각각의 문제풀이 후 진행되는 오답정리는 일대일로 진행합니다.
오답정리가 틀린 문제를 선생님이 다시 풀어주는 방식이기 보다는
학생들이 스스로의 헛점과 오류를 발견할 수 있게 하는 데에 주안점을 둡니다.
각 학년별 교재에서 나타난 오답들은
다음 진도를 고려해서 적당한 시기에
학생별로 개별 오답테스트지를 만들어서
단원별로 전 범위 모두 소화하고,
거기서 틀린 문제들에 대해
일대일 오답정리와 2차 오답 테스트까지 거칩니다.
이 단계를 저희는 실전점수를 획득하는 사활적인 관건으로 생각합니다.
3) 개별 맞춤형 진도와 심화학습
수업의 특성 자체가
학생들의 현 실력을 가감없이 알 수 있게 한는 수업방식이기 때문에
진도와 학습방식은
눈 앞의 아이가
현재 구체적으로 겪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해가는 방식으로
융통성 있게 맞춤형으로 진행됩니다.
따라서 학생에 따라서는
이전 학년이나 부족한 단원에 대한 보충을 철저하게 진행하는 경우도 있고,
이와 반대로 부모님의 생각과 달리
선행 진도를 더 적극적으로 나가거나 심화학습으로 넘어가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그 모든 것은
아이의 가감없는 현재의 준비 정도,
그리고 고등선행 준비를 위해
이 아이에게 필요한 현재의 열쇠가 무엇인지에 대한 판단에 따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