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공부하느냐가 얼마나 공부하는지를 결정
수학 공부의 양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어떻게 공부했는지 여부입니다.
배우는 내용들에 대해
의미와 원리를 이해하고
문제풀이와 오답정리를 통해
자기 것으로 체득해나가지 못한다면
아무리 많은 양의 문제를 풀어도
자신감과 실력을 쌓아갈 수는 없습니다.
자기 말과 논리로써 설명할 수 있는 정도가 자기 것
선생님의 수업을 눈으로만 쫓아갈 뿐
머리로는 다른 상상의 나래를 펴는
우리 아이들을 보면서
일대일 문답식 수학공부를
오랜 기간 고집하고 있습니다.
문답식 수업방식은
학생들이 교재 읽기와 정리부터
발표식 수업과정에까지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밖에 없도록 만듭니다.
그리고 공부하는 내용을
스스로 자기 말과 논리로써
설명해낼 수 있는 정도에
다다를 수 있도록 하는 것은
가장 내실 있고 완성도 높은
학습 방향이자 방법입니다.
일대일 오답정리, 개별 오답테스트
아이들의 실전 수학실력을 좌우하는
핵심적인 학습과정인
오답정리도
일대일 문답식으로 정리합니다.
오답정리가
해답이나 풀이과정을
선생님의 강의로
보여주는 것만이 아니라,
학생이 자신의 풀이과정에 대해
선생님과의 문답식 검토를 거치면서
스스로 자기 오류를 찾아내도록 하고
선생님의 조언과 힌트를 참조해서
가능한 한 스스로
해당 문제를 고쳐낼 수 있도록 하는 게
핵심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오답정리가
아이들의 실전능력을 향상시키는
사활적인 과정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런 오답정리 방식으로
틀린 문제들을
남김없이 정리해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오답정리 후에
일정한 시간 간격을 두고,
또 다음 진도와의 연관성을 고려한 적당한 시기에
각자의 단원별 오답문제들을 모두 모아서
개별 오답테스트를 빠짐없이 실시합니다.
오답 테스트는
아이들이 자신의 오답과 약점을
얼마나 극복하고 체득해냈는지를 알 수 있기 때문에
실전적인 문제풀이능력의 발전 정도를 확인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
이러한 오답 테스트에서 다시 틀리는 문제들은
다시 오답정리를 하여 재정리하게 되고,
이후에는 그것들만을 다시 모아서
<오답 중의 오답> 테스트를 2차로 진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오답 테스트는
중간고사, 기말고사 시기에 맞춰
그 범위의 오답 문제들을
다시 테스트하는 방식으로 시험 준비를 하는 데에도 활용됩니다.
고난도 문제풀이의 오답정리 과정은
학생이 선생님 앞에서
문제풀이의 전 과정을 보이면서
선생님의 질문과 지적에
세세하게 대답하고 검토하며
교정해가는 방식의
문제풀이 발표수업을 진행합니다.
한 선생님이 한 학생을 처음부터 끝까지 계통적으로 책임진다
아이들이
기본 개념과 내용을 학습하는 단계부터
문제풀이, 오답정리, 오답테스트 과정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을
한 선생님이
지도하고 점검하며 책임집니다.
한 아이의 학습과정을
동일한 선생님이 함께 쫓아가며
호흡하고 지도하는
계통적 수업방식이라야
개별 아이들에게 가장 잘 맞는
수업방향, 목표진도,
수업방법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개별적인 조건과 역량에 맞춘 진도, 문제집, 수업방식
아이들의 학습역량이나 선행 정도,
학습자세와 습관 등을 고려하여
학습진도, 학습교재,
과제부과 정도와 세세한 수업방식까지
아이들마다 맞춤형으로 진행합니다.
아이가 소화할 수 없는
진도와 교재,
수업방식과 숙제량이라면
아무리 좋은 것들이라도
무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이들의 현재 준비정도와
단기, 중기 계획에 따라
교재도 다를 수 있으며
수업진행 방식도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다만 어떤 경우일지라도
문답식 일대일 수업의 취지대로
아이들이 자신의 변화와 발전을 믿고 도전할 수 있도록
자립적이고 능동적인
수학공부의 자세와 생각 방식을 일깨운다는 방향은
변함이 없습니다.
'스스로 믿고 기대하는 만큼 변화합니다' 라는 것이
믿음수학의 근본 생각입니다.